* 실습 담당선생님과의 관계
1) 실습학생은 담당선생님의 지도 감독 하에서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2) 실습 담당선생님은 실제 현장에서 고귀한 체험의 소유자로서 존경하며 예의를 갖고 대한다.
(지도에 대하여 언제나 겸허한 마음으로 성의를 다하여 경청한다. )
3) 담당선생님의 의사를 존중하여야 한다.
4) 전문적 태도를 견지하고 불평이나 비생산적인 비평은 삼가며, 담당선생님의 방침을 이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5) 만약 자기 견해가 담당선생님과 다르고 그것의 토의가 꼭 필요하다고 느꼈을 때는 학생이라는
입장에서 자기의사를 충분히 말하여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6) 담당선생님의 허락 없이 사적인 행동은 하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1) 클라이언트의 이름과 얼굴을 빨리 익히도록 노력한다.
2) 호명할 때 'OOO님"이라고 칭해야 한다.
3) 항상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갖는다.
4) 사적인 질문을 삼가하며, 종교활동이나 영리활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5) 잠재력과 제한점을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찰에 임하는 자세를 갖는다.
6) 클라이언트나 보호자의 질문, 질병의 진단, 예후, 치료계획에 대하여 학생신분 이상의 답변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치료와 평가에 있어 담담선생님의 승인과 지도를 받는다.
8) 클라이언트나 보호자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유사시 즉각 담당선생님에게 보고한다.
9) 클라이언트 중심에서 생각하고 가장 적합한 작업치료가 어떤 것인지 생각한다.
10) 치료실 내 클라이언트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를 기울인다.
예) 보행 중 넘어짐. 의자에 앉거나 일어설 때 넘어짐 등
* 동료 실습생과의 관계
1) 팀 과제 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상호협력적인 자세를 갖는다.
2) 서로 비교하지 않으며,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다.
3) 정보를 공유하여 최대한 많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4) 치료실 내 불필요한 언행은 삼간다.
5) 기관 내 언제, 어디서든지 말과 행동을 조심한다.
6) 열린 마음으로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관계형성에 최선을 다한다.
* 출결에 관한 사항(출신학교 기준을 바탕으로 작성함)
1) 실습시작 시간 전 미리 도착하여 실습교육 준비를 한다.
예) 과제 제출 후 피드백 받기, 담당선생님 승인 하에 관찰 클라이언트 차트 미리 보기
2)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했을 경우 사전에 실습지도 교수 및 담당선생님에게 연락한다.
3) 조퇴나 지각 2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한다.
(학교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음)
4) 결석자는 실습지도 교수와 협의하여 결석일수에 해당하는 실습을 보충하여야 한다.
(단, 학교에서 합당한 사유로 인정하는 경우 결석을 출석으로 간주함)
'작업치료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Cerebral Palsy) SOAP note (0) | 2023.03.3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