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령 | 인 지 | 운 동 | 언 어 | 사회성 |
0~3 개월 | 1. 소리와 촉각에 반응함 | 1. 팔과 다리는 구부리고, 손가락은 움켜쥐기 | 1. 좋으면 소리를 내어 반응함. | 1. 안아주면 꽉 껴안음 |
2. 얼굴, 무늬, 물건을 바라봄 | 2. 움직이는 물건 주시하기 | 2. 소리를 들으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2. 사람의 음성에 반응함 | |
3. 움직이는 물건을 따라 눈을 움직임 | 3. 엎드려서 머리와 가슴 들기 | 3. 미소짓기 | 3. 사람보고 미소지음 | |
4. 주변 환경을 탐색함 | 4. 상체를 드는 동안 머리 들고 있기(머리 가누기) | 4. 좋으면 까르르 소리를 내며 반응함 | ||
5. 두서 없이 모음과 비슷한 소리내기(ㅏ,ㅓ,ㅗ,ㅜ...) | ||||
6. 큰 소리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
3~6 개월 |
5. 자기 손과 손가락을 주시 | 5. 동시에 물체를 보고, 손을 뻗어 잡기 | 7. 사람 말소리에 같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4. 즐거움을 표현함 |
6. 입으로 가져감 | 6. 손으로 지지하고 앉기 | 8. 음성에 변화를 주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5.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함 | |
7. 매달려 있는 물건을 향해 손 뻗기 | 7. 바로 누운 자세에서 엎드린 자세로 뒤집기 | 9. 얼굴표정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6. 좋고 싫음을 몸짓으로 표현함 | |
8. 물건보다 사람에 더 관심을 보임 | 10.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인식함 | |||
9. 시야 밖에서 들리는 소리에 반응함 | 11. 사람의 이름을 인식함 | |||
10. 물건을 향해 손을 뻗고 잡기 | 12. 옹알이하기 | |||
11. 물건을 사용하여 소리내기 | 13. 소리 흉내내기 | |||
12. 부분적으로 숨겨진 물건 찾기 | 14. 장난감이나 거울을 보고 소리내기 | |||
13. 물건이 다시 나타나기를 기대함 | ||||
14. 동시에 두 가지 물건 잡기 | ||||
15.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눈으로 따라감 | ||||
16. 목소리를 흉내냄 | ||||
17. 동작을 흉내내고 되풀이함 | ||||
6~12 개월 | 18. 안과 밖에 대한 개념이 생기기 시작함 | 8. 한 속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 옮기기 | 15. 리듬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 7. 낯선 사람에 대해 적절히 반응함 |
19. 손가락으로 지적하기 시작함 | 9. 앞뒤로 배밀이 하기 | 16. 단어와 비슷한 소리 내기 | 8. 거울 보고 좋아함 | |
20. 결과를 얻기 위해 동작을 수행함 | 10. 잡고 서기 | 17. '엄마', '아빠' 비슷한 소리내기 | 9. 까꿍 놀이를 함 | |
21. 감추어진 물건을 열어서 찾기 | 11. 지지 없이 앉아서 손 뻗기 | 18. 혼자 있을 때 장난스러운 소리내기 | 10. 선호하는 사람, 물건, 장소를 표현함 | |
22. 상자 안에 물건 넣기 | 12. 그릇에 물건 넣기 | 19. 간단한 소리나 운율을 즐김 | 11. 컵으로 마시기 | |
23. 한 물건을 내려놓고다른 물건을 향해 손 뻗기 | 13. 두 손을 몸 중앙으로 함께 가져오기 | 20. "안돼" 또는 "앉아"와 같은 한 개 혹은 두 개의 단어를 이해하거나 반응함 | 12. 칭찬에 반응하기 | |
24.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을 탐색함 | 14.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물건 잡기 | |||
25. 물건의 앞, 뒤, 위, 밑을 이해함 | 15. 다른 사람에게 물건 건네주기 | |||
26. 두 물건을 서로 부딪치는 흉내내기 | 16. 네발기기 | |||
27. 낙서를 흉내냄 | 17. 네발로 기어서 계단 오르기 | |||
18. 물건을 굴리거나 밀기 | ||||
19. 가구 잡고 걷기 | ||||
20. 걷기 | ||||
1~1.5 세 | 28. 시행 착오법을 사용함(시도와 실패를 되풀이 함) | 21. 블록 2개 쌓기 | 21. 약 10개 절도릐 단어를 사용함 | 13. 일상의 정해진 생활패턴, 의식을 즐김 |
29.한 물건을 다른 물건 만지는데 사용함 | 22. 낙서를 시작함 | 22. 말을 흉내내기 | 14. 간단한 지시 따르기 | |
30. 물건이 시야를 일부 벗어나도 물건을 따라 주시함 | 23. 물건 던지기를 시작함 | 23. 억양을 사용하여 말하기 | 15. 예날 이야기 즐기기 | |
31. 목적을 가지고 물건을 사용함 | 24.네발로 기어서 계단 내려가기 | 24. 단어하나를 사용하여 요청하기 | 16. 집안 일 도와주기 | |
32. 몸 동작을 흉내냄 | 25. 얼굴 한 부분과 몸의 부분 몇 개를 알기 | 17. 운율과 노래에 맞춰 즐기기 | ||
33. 새로운 동작을 흉내냄 | 26.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 18. 집안 일을 시작하기 | ||
34. 집안 일을 흉내냄 | 27.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말하기 | 19. 혼자 옷 벗기 | ||
35. 작은 물건을 조작함 | ||||
1.5~2 세 | 36. 한 물건을 다른 물건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함 | 25. 손잡이 돌리기(물고리 돌리기) | 28. 문장 형태의 말을 흉내내기 | 20. 다른 사람 행동을 따라하기 |
37. 물건을 갖기 위해 기어 올라감 | 26.블록 6개 쌓기 | 29. 자기 이름을 말할 줄 알고 자기를 '나'라는 대명사로 표현하기 | 21. 혼자 하는 놀이, 색칠하기, 만들기, 책 보기 | |
38. 필요하다면 장애물을 피해 옆으로 감 | 27. 장난감 밀고 당기기 | 30. 50-300개 단어를 인식하기 | 22. 단순한 게임을 하며 놀기 | |
39. 기능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장난감을 사용함 | 28. 공 차기 | 31. 얼굴의 각 부분을 인식하기 | 23. 옷 입기를 시도하기 | |
40. 기억해서 활동과 말을 흉내냄 | 29. 달리기를 시작함 | 32. 옷의 각 부분의 이름을 알기 | 24. 다른 아이들과 섞여 있는 상황에서 혼자 놀기(단독놀이) | |
30. 걸어서 계단 오르내리기 | 33. 보다 복잡한 지시에 따르기 | |||
31. 뛰기(jump) | ||||
2~3 세 | 41. 물건의 크기를 이해하기 시작함 | 32.우세손(잘 쓰는 손)이 확립되기 시작함 | 34. 복수형 단어 사용하기 | 25. 물건에 대한 소유욕과 그것에 대해 애착을 가짐 |
42. 공간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함 | 33. 블록 8개 쌓기 | 35. 도움 요청하기: "주스 먹고 싶어요" |
26. 변화를 거부하고 원래 해오던 방식을 고집 | |
43. 양을 인지하기 시작함 | 34. 머리 위로 공 던지기 | 36. 물건의 기능을 설명할 줄 알기 | 27. 자기가 한 일에 자부심을 갖고, 남의 도움을 거부함 | |
44. 유사함을 인지하기 시작함 | 35. 어른용 의자에 기어 오르고 내리기 | 37. 크기, 모양, 색깔로 물건이 분류되는 것을 알기 | 28. 도움을 받아 옷입기 | |
45. 분류하는 것을 시작함 | 36. 놀이기구에 기어오르기 | 38. 그림 속의 사물 이름대기 | ||
46. 일부분/전체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함 | 37. 세발 자전거 타기 | 39. 복잡한 지시에 따르기 | ||
38. 발을 번갈아 가며 계단 오르기 | 40. '무엇', '어디', '언제'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 |||
39. 양손 사용해서 놀이 하기 | 41. 3-4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 사용하기 | |||
40.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 내려오기 | ||||
3~4 세 | 47. 크기를 이해함 | 41. 자르고 붙이기 | 42. 성과 이름 말하기 | 29. 여럿이 같이 놀기(단체놀이) |
48. 공간관계를 이해함 | 42. 끝 묶기 | 43. 유아원에서 배운 노래, 동시 외우기 | 30. 혼자 옷 입기 | |
49. 양을 이해함 | 43. 큰 구슬을 실에 꿰기 | 44. '텅 빈'과 '꽉 찬' 같은 비교 단어 사용하기 | 31. 도움을 받아 목욕하기 | |
50. 유사함을 이해함 | 44. 낚서를 하거나 그림 그리기 | 45. 간단한 문장으로 이야기하기 | ||
51. 분류하는 것을 이해함 | 45. 한발로 뛰기 | 46. 기본적인 정보 이해하기 | ||
52. 일부분/전체의 관계를 이해함 | ||||
53. 차이점과 유사점을 사용해서 비교함 | ||||
4~5 세 | 54.크기 또는 연속성의 순서를 이해함 | 46. 선 따라 가위로 자르기 | 47. '왜', '어떻게'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 32. 연극이나, 창조적인 놀이하기 |
55. 이야기에서 사건과 사건의 전개 순서를 이해함 | 47. '가나다라' 쓰기 | 48. 하루 일과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함 | 33. 다른 아이들과 상호 협동하여 놀기 | |
56. 1대 1의 관계를 이해함 | 48. 10 이상의 숫자 쓰기 | 49. 몸의 거의 모든 부분의 이름 대기 | ||
57. 하위 집단을 이해함 | 49. 이름 쓰기 | 50. 그림 이야기를 순서대로 맞추기 | ||
58. 원인과 결과를 이해함 | 50. 단추 채우기, 허리띠 채우기, 신발끈 묶기 | 51. '그의', '그녀의', '우리의'과 같은 소유격 대명사를 사용하기 | ||
59. 50 이상을 셀 수 있음 | 51. 공 잡기 | 52. 기본적인 언어적 정보를 이해하기 | ||
60.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따름 | 52. 선 안에 색칠하기 퍼즐 맞추기 |
53. 읽기 기술이 시작됨 | ||
61. 흉내내는 놀이와 역할놀이를 함. | 53. 난간을 잡지 않고 계단 오르기 | 54. 보다 발전된 이해력을 보임 | ||
54. 발을 번갈아 건너뛰기 | ||||
55. 두 발 자전거, 롤러 스케이트, 재주넘기 배우기 |
'전공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4월 경상남도 지역상품권 비플제로페이 발행 일정 (0) | 2023.04.02 |
---|---|
감각통합이란 무엇인가? (0) | 2023.04.01 |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 (0) | 2023.04.01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 (0) | 2023.04.01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 (0) | 2023.03.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