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공부

골드버드 발달이정표

by 발품정보꾼 2023. 4. 1.
연 령 인 지 운 동 언 어 사회성
0~3 개월 1. 소리와 촉각에 반응함 1. 팔과 다리는 구부리고, 손가락은 움켜쥐기 1. 좋으면 소리를 내어 반응함. 1. 안아주면 꽉 껴안음
2. 얼굴, 무늬, 물건을 바라봄 2. 움직이는 물건 주시하기 2. 소리를 들으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2. 사람의 음성에 반응함
3. 움직이는 물건을 따라 눈을 움직임 3. 엎드려서 머리와 가슴 들기 3. 미소짓기 3. 사람보고 미소지음
4. 주변 환경을 탐색함 4. 상체를 드는 동안 머리 들고 있기(머리 가누기) 4. 좋으면 까르르 소리를 내며 반응함  
    5. 두서 없이 모음과 비슷한 소리내기(ㅏ,ㅓ,ㅗ,ㅜ...)  
    6. 큰 소리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3~6 개월
5. 자기 손과 손가락을 주시 5. 동시에 물체를 보고, 손을 뻗어 잡기 7. 사람 말소리에 같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4. 즐거움을 표현함
6. 입으로 가져감 6. 손으로 지지하고 앉기 8. 음성에 변화를 주면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5.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함
7. 매달려 있는 물건을 향해 손 뻗기 7. 바로 누운 자세에서 엎드린 자세로 뒤집기 9. 얼굴표정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6. 좋고 싫음을 몸짓으로 표현함
8. 물건보다 사람에 더 관심을 보임   10.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인식함  
9. 시야 밖에서 들리는 소리에 반응함   11. 사람의 이름을 인식함  
10. 물건을 향해 손을 뻗고 잡기   12. 옹알이하기  
11. 물건을 사용하여 소리내기   13. 소리 흉내내기  
12. 부분적으로 숨겨진 물건 찾기   14. 장난감이나 거울을 보고 소리내기  
13. 물건이 다시 나타나기를 기대함      
14. 동시에 두 가지 물건 잡기      
15.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눈으로 따라감      
16. 목소리를 흉내냄      
17. 동작을 흉내내고 되풀이함      
6~12 개월 18. 안과 밖에 대한 개념이 생기기 시작함 8. 한 속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 옮기기 15. 리듬에 말소리를 내어 반응함 7. 낯선 사람에 대해 적절히 반응함
19. 손가락으로 지적하기 시작함 9. 앞뒤로 배밀이 하기 16. 단어와 비슷한 소리 내기 8. 거울 보고 좋아함
20. 결과를 얻기 위해 동작을 수행함 10. 잡고 서기 17. '엄마', '아빠' 비슷한 소리내기 9. 까꿍 놀이를 함
21. 감추어진 물건을 열어서 찾기 11. 지지 없이 앉아서 손 뻗기 18. 혼자 있을 때 장난스러운 소리내기 10. 선호하는 사람, 물건, 장소를 표현함
22. 상자 안에 물건 넣기 12. 그릇에 물건 넣기 19. 간단한 소리나 운율을 즐김 11. 컵으로 마시기
23. 한 물건을 내려놓고다른 물건을 향해 손 뻗기 13. 두 손을 몸 중앙으로 함께 가져오기 20. "안돼" 또는 "앉아"와 같은 한 개 혹은 두 개의 단어를 이해하거나 반응함 12. 칭찬에 반응하기
24.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을 탐색함 14.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물건 잡기    
25. 물건의 앞, 뒤, 위, 밑을 이해함 15. 다른 사람에게 물건 건네주기    
26. 두 물건을 서로 부딪치는 흉내내기 16. 네발기기    
27. 낙서를 흉내냄 17. 네발로 기어서 계단 오르기    
  18. 물건을 굴리거나 밀기    
  19. 가구 잡고 걷기    
  20. 걷기    
1~1.5 세 28. 시행 착오법을 사용함(시도와 실패를 되풀이 함) 21. 블록 2개 쌓기 21. 약 10개 절도릐 단어를 사용함 13. 일상의 정해진 생활패턴, 의식을 즐김
29.한 물건을 다른 물건 만지는데 사용함 22. 낙서를 시작함 22. 말을 흉내내기 14. 간단한 지시 따르기
30. 물건이 시야를 일부 벗어나도 물건을 따라 주시함 23. 물건 던지기를 시작함 23. 억양을 사용하여 말하기 15. 예날 이야기 즐기기
31. 목적을 가지고 물건을 사용함 24.네발로 기어서 계단 내려가기 24. 단어하나를 사용하여 요청하기 16. 집안 일 도와주기
32. 몸 동작을 흉내냄   25. 얼굴 한 부분과 몸의 부분 몇 개를 알기 17. 운율과 노래에 맞춰 즐기기
33. 새로운 동작을 흉내냄   26.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18. 집안 일을 시작하기
34. 집안 일을 흉내냄   27.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말하기 19. 혼자 옷 벗기
35. 작은 물건을 조작함      
1.5~2 세 36. 한 물건을 다른 물건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함 25. 손잡이 돌리기(물고리 돌리기) 28. 문장 형태의 말을 흉내내기 20. 다른 사람 행동을 따라하기
37. 물건을 갖기 위해 기어 올라감 26.블록 6개 쌓기 29. 자기 이름을 말할 줄 알고 자기를 '나'라는 대명사로 표현하기 21. 혼자 하는 놀이, 색칠하기, 만들기, 책 보기
38. 필요하다면 장애물을 피해 옆으로 감 27. 장난감 밀고 당기기 30. 50-300개 단어를 인식하기 22. 단순한 게임을 하며 놀기
39. 기능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장난감을 사용함 28. 공 차기 31. 얼굴의 각 부분을 인식하기 23. 옷 입기를 시도하기
40. 기억해서 활동과 말을 흉내냄 29. 달리기를 시작함 32. 옷의 각 부분의 이름을 알기 24. 다른 아이들과 섞여 있는 상황에서 혼자 놀기(단독놀이)
  30. 걸어서 계단 오르내리기 33. 보다 복잡한 지시에 따르기  
  31. 뛰기(jump)    
2~3 세 41. 물건의 크기를 이해하기 시작함 32.우세손(잘 쓰는 손)이 확립되기 시작함 34. 복수형 단어 사용하기 25. 물건에 대한 소유욕과 그것에 대해 애착을 가짐
42. 공간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함 33. 블록 8개 쌓기 35. 도움 요청하기:
 "주스 먹고 싶어요"
26. 변화를 거부하고 원래 해오던 방식을 고집
43. 양을 인지하기 시작함 34. 머리 위로 공 던지기 36. 물건의 기능을 설명할 줄 알기 27. 자기가 한 일에 자부심을 갖고, 남의 도움을 거부함
44. 유사함을 인지하기 시작함 35. 어른용 의자에 기어 오르고 내리기 37. 크기, 모양, 색깔로 물건이 분류되는 것을 알기 28. 도움을 받아 옷입기
45. 분류하는 것을 시작함 36. 놀이기구에 기어오르기 38. 그림 속의 사물 이름대기  
46. 일부분/전체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함 37. 세발 자전거 타기 39. 복잡한 지시에 따르기  
  38. 발을 번갈아 가며 계단 오르기 40. '무엇', '어디', '언제'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39. 양손 사용해서 놀이 하기 41. 3-4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 사용하기  
  40.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 내려오기    
3~4 세 47. 크기를 이해함 41. 자르고 붙이기 42. 성과 이름 말하기 29. 여럿이 같이 놀기(단체놀이)
48. 공간관계를 이해함 42. 끝 묶기 43. 유아원에서 배운 노래, 동시 외우기 30. 혼자 옷 입기
49. 양을 이해함 43. 큰 구슬을 실에 꿰기 44. '텅 빈'과 '꽉 찬' 같은 비교 단어 사용하기 31. 도움을 받아 목욕하기
50. 유사함을 이해함 44. 낚서를 하거나 그림 그리기 45. 간단한 문장으로 이야기하기  
51. 분류하는 것을 이해함 45. 한발로 뛰기 46. 기본적인 정보 이해하기  
52. 일부분/전체의 관계를 이해함      
53. 차이점과 유사점을 사용해서 비교함      
4~5 세 54.크기 또는 연속성의 순서를 이해함 46. 선 따라 가위로 자르기 47. '왜', '어떻게'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32. 연극이나, 창조적인 놀이하기
55. 이야기에서 사건과 사건의 전개 순서를 이해함 47. '가나다라' 쓰기 48. 하루 일과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함 33. 다른 아이들과 상호 협동하여 놀기
56. 1대 1의 관계를 이해함 48. 10 이상의 숫자 쓰기 49. 몸의 거의 모든 부분의 이름 대기  
57. 하위 집단을 이해함 49. 이름 쓰기 50. 그림 이야기를 순서대로 맞추기  
58. 원인과 결과를 이해함 50. 단추 채우기, 허리띠 채우기, 신발끈 묶기 51. '그의', '그녀의', '우리의'과 같은 소유격 대명사를 사용하기  
59. 50 이상을 셀 수 있음 51. 공 잡기 52. 기본적인 언어적 정보를 이해하기  
60.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따름 52. 선 안에 색칠하기
      퍼즐 맞추기
53. 읽기 기술이 시작됨  
61. 흉내내는 놀이와 역할놀이를 함. 53. 난간을 잡지 않고 계단 오르기 54. 보다 발전된 이해력을 보임  
  54. 발을 번갈아 건너뛰기    
  55. 두 발 자전거, 롤러 스케이트, 재주넘기 배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