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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공부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에 대하여 설명

by 발품정보꾼 2023. 3. 31.

. 서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빠르게 지식정보가 변화해가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점차적으로 다원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수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 즉 기초계산 능력보다는 자료의 분석, 수학적 의사소통, 컴퓨터 활용능력, 통계 등 실생활과 연관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직업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고도의 전문직 분야로의 진출도 용이하게 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수학적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보다 빨리, 영유아아동기 시기부터의 수학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수학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논리능력을 습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탐구력, 추리력이 증대되어야하며,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해 나갈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유아를 위한 현대의 수학 교육은 수학적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기보다 탐색과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 유아 스스로 수학의 개념과 지식을 획득하여 구성하고, 이를 문제해결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또한 문제해결의 결과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포함한다.

, 유아수학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놀이 활동을 통해 수학적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유아 수학교육에는 19세기 이전과 19세기 이후로 크게 시대상황에 따라 분류해 정리해보았다. 19세기 이전 코메니우스는 대교수학에서 수학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제시하였고 로크는 수학의 정의와 수학교육의 목적에서 추론의 습관을 정착시키는 방법을 제고하는 것이라 하였다. 루소는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에밀에서 자연스러운 이해를 중요시했으며 페스탈로찌는 직접적 경험을 강조하고 직관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이후20세기 전반기에 손다이크는 드릴이론을 통해 훈련학습을 주장했고 브라우넬은 의미 학습이론을 통해 비판을 하였으며, 듀이는 흥미중심 유아중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시하며 수학을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보았다. 그리고 2차세계대전 이후 새수학운동은 수학적 사실이나 개념이 새롭다는 것이 아니라 학습방법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수학학습의 기회를 전보다 의미있는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나 실패하였다. 이후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 유아교육(NAEYC,1989)및 수학교육분야(NCTM,1989)에서는 교육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시작되었고 잇따라 개선지침들이 발표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놀이중심 누리과정, 실제 연구동향과 교육접근의 흐름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

 

1) 일반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유아에게 수학교육을 교수-학습방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체적조작물을 통한 수학교육, 프로젝트수업을 통한 수학교육, 학습지를 통한 수학교육, 게임을 통한 수학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구체적 조작물에 의한 수학교육은 유아가 직접 다루거나 사용함으로써 그 조작물에 함유되어 있는 수학적 의미나 개념을 파악하거나 수학적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을 잠재적으로 갖고 있는 구체적인 물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영유아가 다루는 도형놀이에서 살펴보면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각기 맞는 도형틀에 넣어보고, 같은 도형모양이 몇 개인지 수량과 색깔끼리 모아보는 등 시각적, 공감각을 학습해 볼 수 있다. 프로젝트수업에 의한 수학교육은 스스로 제기한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노력에 초점을 둔 것으로 단원이나 주제중심 학습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 프로젝트 접근방법은 유아에게 의미 있고, 자신의 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아와 성인의 사회적 경험을 포함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의 접근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보다 의미 있는 수학적 경험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기도 한다. 그림으로 표상할 때 위치, 크기, 형태의 시각적 기억을 활용해야하고 공간능력 및 표상능력에 의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경험의 내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의해 각기 다른 능력을 활용하게 될 것이므로 교사의 목적 있는 조율의 필요성을 가진다.

 

2) 통합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통합적 접근으로는 수학교육의 내용 영역들 간의 통합 및 다른 교과 영역과의 통합을 의미한다.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수의 기초 개념 이해하기,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시간에 대한 기초 개념 알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기,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관련지어 다루어질 수 있다. 또한 탐색한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수학이 과학, 동작, 음악, 사회, 미술 등의 다른 교과 영역과 연결 지어서도 다루어질 수 있다.

 

문학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방법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며, 영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며, 일상생활의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 수를 경험할 수 있으며, 수학적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고 다른 영역활동으로 전이가 용이하다. 문학 활동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으로 수학개념을 먼저 선정하는 경우가 있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문학작품을 먼저 선정하는 경우로 나누어 접근할 수 있다.

 

요리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방법

오감의 발달을 증진시켜 영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의 효과를 높이며, 친숙한 재료를 통한 수학적 개념을 확장시키고, 수학적 기술을 증진시키며, 추상적 수 개념을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구체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성취감과 자신감,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며, 가정과 연계가 용이함에 있다. 요리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수학습방법은 요리주제 정하고 요리와 관련된 수 개념을 찾고 활동을 계획하며 재료와 도구를 준비하고 손 씻고 이야기나누기를 통해 요리순서, 재료, 도구를 소개하고 탐색하며, 규칙을 정한 후 열이나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나뉘어져 진행한다.

 

게임 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방법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추론, 예측하는 능력을 기르며, 자연스럽게 수학적 어휘를 사용하고,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며, 또래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흥미, 도전감, 즐거움을 제공한다.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과정으로는 수학적 개념을 선정하고 활동을 계획하고 교구 및 교재를 준비하며, 활동하고 평가하는 단계가 있다.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방법

즐거움과 기쁨을 선사하며 감각적 인식능력을 증진시켜 활동에 몰입하게 하며 수학적 개념을 더 잘 기억하게 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표상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으로 영유아가 수학적 개념을 음악 및 동작으로 표상하는 방법과 음악 및 동작과 수학을 통합하여 수학적 개념을 이해확장시키는 방법이 있다.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의 예로는 몸으로 모양 만들기, 숫자노래 등이 있다.

 

미술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방법

영유아발달에 적합하고, 주도성을 가지고 자의적으로 수학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감각을 자극함으로 수개념과 과정발달에 도움이 되며 수개념을 스스로 명확히 인식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미술작품을 분석하여 수학에 대한 수준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긍정적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미술활동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으로 영유아가 이해한 수개념을 미술로 표상하는 방법과 미술과 수학을 통합하여 수개념을 이해,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의 예로 수 책 만들기와 콩밭꾸미기 등이 있다.

 

3) 유아수학교육의 환경

수학영역 환경구성의 기본원리로는 수활동을 촉진하는 환경과 교육활동과 연계, 또래 성인과 상호작용, 긍정적 분위기가 있다. 수학영역의 환경구성으로 위치를 고려하고 교구 및 교육자료로 영아반의 탐구활동자료와 유아반의 수활동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수학 관련 기타영역에서의 환경구성으로 언어, 역할놀이, 미술, 쌓기놀이, 신체 음률, 컴퓨터, 실외영역에서의 환경구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지역사회 환경은 수개념 활동이 가정과 연계되어야하며, 이웃 및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3. 나의 의견

영유아에게 수학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보육교사도 영유아의 수학적 학습능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현장에서 영유아의 다각도로 수학학습을 연계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수학활동을 제공해야한다. 교사는 영유아들의 끊임없는 일상생활과 놀이에서 탐색과 질문을 통해 수학적 역량을 넓혀가도록 도와야 한다. 유아들에게 가장 접근하기 쉬운 일상적인 상황에서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을 적용하여 유아가 수학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탐색하여 탐구하는 자세를 가지게 해야 한다. 유아는 원체적으로 능동적이고 자율적 존재로 수감각과 초보수준의 수 개념을 가지고 있기에 유아가 내적 동기부여에 의해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수학학습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가정활동 연계 안내서를 작성하여 양육자가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여 유사한 상황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하여 영유아가 수학에 대한 긍정적 성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에 대하여 설명해 보았다. 사회적 변화로 수학적 전문지식과 역량을 가진 인재가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영유아의 수학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그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함이 우리가 해내야하는 과업이다. 단순한 사칙연산 같은 수학능력뿐만 아니라 추론, 논증, 분석의 논리수학적 지식을 갖추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중심의 놀이, 활동으로만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개입하여 수학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적극적으로 수학적 탐색을 격려하고 시범을 보이며 함께 놀이활동을 하며 유아 스스로 수학적 과정을 사고할 수 있게끔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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