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술경험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할 것이다. 경험은 표현으로 소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표현의 방법이 미숙하거나 즉각적이지 않을 경우, 경험의 기회는 줄어들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의 예술경험에 대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행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아의 예술경험을 중요하게 다루어 예술경험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이를 살펴보면, 예술경험은 노래와 리듬, 움직임과 춤, 미술표현, 상상놀이의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또는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내용범주 중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내용은 곧 신체 사용을 통하여 가능하다. 영아는 자신의 신체운동 능력 발달에 따라 다양한 동작으로 음이 있거나 없더라도 몸을 움직인다. 즉, 무음악, 리듬이나 음악, 운율이 있는 소리나 노래에 맞춰 춤을 추거나 신체를 움직여서 표현하므로 이 때 악기나 도구를 활용하여 영아가 자연과 일상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발생하는 자신의 감정과 느낌 그리고 생각과 상상하는 것을 움직임과 춤을 통하여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것을 예술경험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기라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
예술은 현재와 과거가 공유되고 교차되는 과정이자 결과이므로 예술개념도 다양함, 광범위함, 모호함이라는 특성을 지난다. 따라서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Dewey는 예술의 목적을 예술 경험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 하였으며, 예술을 통해 세상의 의미를 확장하고, 더 심화된 이해를 찾도록 해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예술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열린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예술은 즐겁고 때로는 진지한 표현이며 창작행위는 인간의 본질적인 제작행위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은 미술, 음악, 움직임 외에 영상, 건축, 연극, 문학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이 체험, 감상, 표현의 대상으로 모두에게 향유되는 것이다.
경험은 자신이 실제로 해 보거나 겪어 봄,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이다. 이에 영아의 예술경험은 영아가 예술을 실제로 해 보거나 겪어 보는 것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이나 기능’이라는 부분이 다소 생소하나 실제로 보건복지부(2020)의 정의에서는 이 부분을 ‘표현’이라는 단어로 언급한다. 이를 반영하여 영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예술의 모든 내용에 음악적, 미술적, 가작적 요소들을 조화롭게 하여 심미적 탐색과 예술적 표현 및 예술을 감상하도록 예술경험의 내용범주로 제시하고 있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아가 예술경험을 통해 다양하게 자신을 나타내고 표현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예술경험은 영아가 마주하는 자연과 일상 속 경험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예술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영역을 말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영아들은 일상에서 접하는 동식물과 사람, 사물과 공간, 또래의 표현 등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갖게 되며 리듬과 노래, 움직임과 춤, 미술 표현, 상상놀이의 방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영아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감수성을 계발하고 심미적 태도를 증진시킨다. 영아기의 예술경험은 영아의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직 언어발달이 미숙한 영아에게 예술은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하는 것을 몸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표현하는 총합체로서 즐거움과 기쁨, 슬픔이나 화남 등의 다양한 감정과 느낌과 생각을 표출해내는 정서적 통로인 동시에 자신을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소통의 도구가 되어 영아는 예술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쌓아갈 수 있다.
예술경험은 일상과 놀이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공감하며, 이를 다양한 예술로 표현하면서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예술경험영역 중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범주의 내용은 ‘자연과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기’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범주의 내용은 ‘익숙한 노래와 리듬으로 표현하기’,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보기’,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하기’이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
1) 잠자리 날개를 펼쳐요
교사와 영아들이 공원에서 잠자리를 관찰 하고 있다. 교사는 비가 오는 상황극으로 영아들에게 잠자리가 날개를 접었다가 펴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민 0: 날개가 반짝거려.
교 사: 잠자리 날개가 햇빛에 비치니 반짝반짝 예쁘네.
어? 비가 온다. 얘들아 비가 와, 날개가 젖겠어.
준 0: 날개 조심해!
교 사: 모두 비를 피해서 날개를 접고 기다려보자. 비가 그치면 다시 날개를 펼쳐 보는 거야.
교사와 영아들이 등 뒤로 팔을 감추고 날개를 감추는 표현을 한다. 교사는 잠시 후 비가 그쳤다는 것을 알리며 영아들이 다시 팔을 뻗어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한다. 영아들은 교사를 따라 잠자리 날개를 표현한다.
교 사: 이제 비가 그친 것 같아. 날개를 다시 펼쳐 볼까? 짜잔, 이제 다시 윙윙 날 수 있겠다!
교사는 비가 온다고 가정하여 잠자리는 날개가 젖으면 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영아들이 팔을 등 뒤로 감추었다가 다시 위쪽을 향해 뻗어 날개를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들은 반짝이는 잠자리 날개를 관찰하며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비이동 동작의 뻗기를 사용해신체로 표현하였다.
2) 오늘의 날씨와 기분
교사와 영아들이 산책을 나서며 이야기를 나눈다. 교사가 날씨에대해 이야기 하면서 영아들에게 기분과 느낌을 물어본다.
교 사: 얘들아 오늘 날씨가 어때?
준 0: 햇님!
민 0: 구름도 있어요.
교 사: 햇님이랑 구름이 있으니 기분이 어때?
민 0: 상쾌해.
준 0: 좋아.
현 0: 좋아.
교 사: 그럼 상쾌하고 좋은 기분을 춤으로 표현하면 어떤 춤이 나올까?
현 0: (무릎을 굽혔다 펴기를 반복하며)이렇게 좋아!
교 사: 와, 현진이는 좋은 기분을 (현진이를 따라하며)이렇게 표현하는구나.
민 0: (두 손을 모았다가 넓게 펼치며)나는 이렇게!
교 사: 민지는 상쾌한 기분을 (민지를 따라하며)이렇게 나타내는구나! 선생님은 행복하다는 기분이 들어!
교사는 영아들에게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기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분을 신체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기분에 대해 이야기 하며 비이동 동작의 뻗기와 구부리기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신체로 표현하자 교사도 자신의 기분을 영아들에게 이야기하며 신체표현을 하였다.
2세반 영아들에게는 예술경험의 내용요소인 아름다움 찾아보기에서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것을 통한 다양한 신체표현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었으며 뻗기, 구부리기, 회전하기, 흔들기, 스웨잉 등의 비이동 동작에 의한 신체표현이 일어나고 있었다. 비이동 동작은 몸을 축으로 하여 공간의 이동 없이 움직이는 운동이다. 영아가 제자리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표현을 하면 서신체를 움직이는 능력을 탐색해 보는 경험을 통해 균형감과 안정감을 기르도록 한다. 비이동 동작은 영아의 신체표현 모양을 다르게 하는 것뿐 아니라 이동·조작동작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새롭고 수많은 동작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적 표현을 위한 탐색의 시작이자 수단이 된다. 예술경험을 통해 다양한 신체표현을 즐기고 있는 2세반 영아들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신체표현에 반영하였다. 신체표현의 가상적 상황에는 영아들의 다양한 생각이 반영된다. 자신을 공주님, 잠자리 등에 투영시키기도 하면서 생각한 것, 또는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나타내고 있었다.
3) 손가락 춤을 춰요
현0이와 민지가 밀가루 반죽 놀이를 하고 있다. 교사는 그릇에 밀가루 반죽을 옮겨 담은 뒤 종이컵에 물을 담아 반컵 정도 부어 현0이와 지0이에게 건네주고 함께 반죽을 만지며 상호작용한다.
현 0: 우와 이것 좀 보세요(손을 들어보이며). 괴물이에요!
교 사: 손에 들러붙어서 괴물처럼 됐네, 정말! 물을 붓기전에 는 부드러워서 손에 들러붙지 않았는데, 물을 섞었더니 들러붙는다, 그치? 그래서 손가락이 안보여. 선생님 엄지손가락 찾아 줄 사람?
현 0: 내가 찾아줄게요!
교 사: 여기 있지, 짜잔! (노래 부르며)아빠 손가락 어디어디 있나?
민 0: (노래 부르며)여기요, 여기요. 아빠손가락, 아빠손가락, 여기요, 여기요.
현 0: (노래와 행동을 따라하며)아빠손가락, 아빠손가락, 여기요, 여기요.
민 0: 그럼 엄마 손가락도 해야지.
현 0: (노래 부르며)엄마 손가락 어디어디 있나.
민 0: (노래 부르며)여기요, 여기요. 엄마손가락, 엄마손가락, 여기요, 여기요.
교사는 영아들의 반죽놀이에 참여의사를 표시하고 놀이에 참여하였다. 밀가루반죽에 물을 부었을 때 반죽이 변화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반죽이 손에 들러붙어 손이 보이지 않게 되자 교사는 영아들에게 엄지손가락을 찾아달라고 하며 노래로 손유희를 유도하였다. 교사가 노래를 부르며 엄지를 까닥이자 영아들도 익숙한 노래에 맞춰 따라 부르며 엄지를 까닥이며 비이동 동작의 구부리기를 사용하여 리듬을 따라 밀가루 반죽으로 신체표현을 하였다.
3.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
1) 영아의 경험이해
어린이집의 일상을 현실적으로 살펴보면, 예술경험은 영아들이 접근하기가 쉽다는 점에서 교사가 실천하기를 선호하는 영역인 동시에 영아 일상에 필요한 영역이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반대로 예술과 신체표현에 관련 지식이나 접근의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되어 교사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이라고도 한다. 그러다보니 영아가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여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표현에 숨겨진 의미를 교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혀졌다. 영아의 신체표현에 대한 상호작용과 활동전개방법에 대해 교사가 직면하는 자신감 부족은 신체표현 지도에도 부담 요소로 작용하여 영아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피하고 대신 게임이나 공놀이 등의 단순한 활동으로 끝난다고 한다. 이러한 원인에 대하여 최정인(2013)과 배지윤(2020)은 교사교육을 원인으로 들었다. 예비교사 대상의 직전교사교육과정과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과정에서 예술교과목의 부족, 신체표현에 대한 전문지식 및 상호작용의 부족을 지적하였다. 그 외에도 어린이집교실 공간이 신체표현하기에 매우 협소하다는 점과 영아가 신체표현을 자유롭게 맘껏 할 수 없는 시간과 공간의 부족을 들었다. 만약 예술경험을 통해 신체표현이 나타난다는 점을 교사가 인식하고 이를 세심히 발견하여 즉각 반응한다면, 영아의 예술경험의 질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발휘되는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변인일 것이다. 더구나 영아에게 신체표현은 그 자체로 흥미로워야 하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이므로 영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가 영아의 예술경험과 신체표현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할 필요가 있으며 영아의 관심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예술적 요소와 관련된 상호작용을 하고 예술경험에 적절한 피드백을 줄 때 영아의 경험은 보다 의미 있으리라 유추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예술경험을 통한 신체표현에서 적절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2) 교사지원
첫째, 예술경험 교육방법이나 지식체계를 위한 인식개선 및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사들이 예술경험 영역을 실행할 때 단위 활동별로 활동을 분절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합적인활동을 위하여 예술경험의 단위활동을 줄이고 총제적인 예술경험과 관련한 통합적 지식과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둘째, 예비교사로서 직전 교육을 받을 때 예술경험의 구체적인 음악, 미술, 동작 등의 교과 관련한 내용지식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고, 예술경험 교과 활동들이 통합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의 개념도에서 한 가지 상위개념에- 74 -서 종속개념으로 가는 위계가 많지 않다는 것은 교과 관련한 지식의 체계나 내용이 다양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면담에서 교사들이쉬운 활동이나 교사가 하기 쉬운 활동을 위주로 한다는 의견이 뒷받침해준다.
셋째, 예술경험에 대한 현직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하겠다. 교사들이 면담에서 말한 것과 같이 예술경험 교육이나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지만, 현재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직무교육, 승급교육에서는 교사의 요구를 위한 교육이 개설될 수 없어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것은 현행 정책상 교육이 6개의 영역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이 꼭 필요하며 현 정책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이 현실적으로 반영하고 직접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현재 예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예술경험을 경험할 수 있는 과목 개설이 필요하며 현직 교사들을 위한 예술경험 교육을 위한 정책적인변화와 단순한 동영상 강의, 듣는 강의가 아닌 교사들의 실제 운영사례와 체험 중심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현장에서 반영 할 수 있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았다. 현행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아의 예술경험을 중요하게 다룬다. 제시된 예술경험의 내용과 내용범주로 노래와 리듬, 움직임과 춤, 미술표현, 상상놀이의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과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또는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기술되었다. 그 중 세부내용에 해당하는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는 곧 신체표현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영아가 자연과 일상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에서 비롯되는 자신의 감정과 느낌, 생각과 상상하는 것들을 신체를 움직여서 표현해보기를 권장한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신체표현을 통해 영아는 새로운 환경으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일상에서 필요한 또래와의 협동정신과 유대감 형성을 돕는,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돕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예술경험을 통한 신체표현은 영아의 예술성을 자극하여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느끼도록 돕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Ⅳ. 참고문헌
곽덕주 외(2017).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서울문화재단.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영란(2018). 예술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해진(2019). 만 2세 영아를 위한 감각기반 신체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지윤(2020). 음악, 미술 통합예술교육 방법연구: John Dewey의 경험이론을 기반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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