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사건은 보육교사 개인의 인성과 자격 등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주고 있다. 특히 유아가 어머니의 취업 등으로 인하여 낮 시간을 보육교육기관에서 교사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교사는 부모 다음으로 의미 있는 타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보육이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의미한다면 보육교사의 역할은 우선 돌보는 역할과 가르치는 역할을 통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관련지어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바로 교사의 내면적인 특성들을 밝히고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보육교사의 실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려는 연구들이다. 유아의 조화로운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기술도 중요하지만 보육교사가 가진 신념체계 등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적인 요인들도 중요하다. 이러한 내적인 요인들 중에서도 교사의 실제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변수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교사효능감이다. 교사 자신이 어떤 전문적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 실제 수업의 질, 보육의 질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검사를 통해 자세히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교사효능감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고 있는 유능성, 효능성, 자신감을 자기효능감이라 한다.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그 결과에 대하여 긍적적인 기대를 하게 되고 결과를 초래할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자식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어진 과제를 보다 열심히 수행하려 하는 반면, 자아효능감이 낮은 사람들은 그 결과에 대하여 부정적인 기대를 하게 되고 결과를 초래할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어진 과제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아효능감을 교사에게 적용시킨 것이 교사효능감이다.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학생의 성취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것은 교사들의 교수-학습능력에 있어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는 변인이며, 교수행동과 운영상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교사효능감은 교사 자신의 교실에서의 행동과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다.
교사효능감은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의 두 하위요소로 구분된다. 먼저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 보다 일반화된 신념을 말하고,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 능력에 관해 갖는 신념을 일컫는다.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수준 간의 관계를 고찰해보면 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은 긍정적임을 알 수 있으며 교사효능감이 높은 보육교사는 유아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교육목표를 세우고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가면서 전문성 수준을 높여간다는 보고는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고 있는 효능감은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 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김아영은 교사의 전문성을 교사의 열정으로 보는 시각에 동의하면서 교사효능감이 교사 전문성의 핵심요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교사효능감이 교사 전문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한 관련 연구들과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에 차이가 있음을 보고한 연구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에 기초해 볼 때, 교사효능감을 심층적으로 이해해기 위해서는 교사 전문성을 포괄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2. 교사효능감 검사 및 점검
검사 결과 | 일반 교사효능감 | 개인 교사효능감 |
총점 | 36 | 32 |
평균 점수 | 3 | 2.4 |
과제에 따라 교사효능감 검사를 진행해보았다. 일반 교사효능감이 개인 교사효능감보다 높게 나왔으나 둘 다 평균보다 낮은 점수가 나왔다. 그 이유를 분석해보면 일반적으로 효능감은 연령과 경력 수준이 증가할수록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일반적 교사효능감의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난다. 경력이 없는 교육생의 검사이므로 교사효능감이 낮게 나온 것이라 판단된다. 교사의 경력이 높아질수록 교사로서의 각 연령에 대한 경험을 완전하게 갖출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경력이 증가할수록 교수-학습업무에 익숙해지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올라가게 되고, 다양한 유형의 유아들을 가르치면서 겪게 되는 경험으로 인하여 보다 안정된 자세로 학생을 지도하고 나도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념체계를 형성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본다.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식사와 간식시간 배려, 화장실 사용 배려, 긍정적인 교사의 말과 행동수준,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수준,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및 문제 상황 개입 수준, 유아의 자유놀이에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수준,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및 문제 상황 개입수준, 유아의 자유놀이에 긍정적 참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유아가 활동에 흥미와 기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 몰입하도록 하며 유아에게 따뜻하고 애정 어린 모습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Ⅲ. 결론
본론에서는 교사효능감 및 검사결과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교사효능감에 대한 분석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Bandura가 인간의 동기에 대한 인지적 접근방법으로 제시한 자기효능감 이론에 기초해 볼 때 교사의 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낮은 교사보다 교사역할을 수행할 때 유아중심의 활동을 전개하며 유아의 발달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교사효능감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교사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유아의 능력 증진에 대해 질적인 환경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토대로 교사는 교육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과 함께 내가 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에게 교사교육을 통한 내면적 특성을 개발하여 교사효능감을 높여줌으로써 유아들에게 질 높은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현주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2015. Vol 15, No. 4, 93~112
배선아 ‘초등예비교사의 일반 교수효능감과 실과 교수효능감 비교 연구’
김현지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과의 관계’
권미성, 문혁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9권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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