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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공부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by 발품정보꾼 2023. 3. 31.

1. 학교사회복지 필요성

학교란?

학생들이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곳

학교의 기능

학생들의 지적 능력 향상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학교사회복지제도

서구 선진국들

- 의무교육제도와 함께 학생들의 복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음

세계 40여개국

- 학교사회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우리나라

-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복지제도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음

학교사회복지는 왜 필요한가?

교육현실과 한계

- 학생 개인적 차원

- 사회환경적 차원

- 학교 교육적 차원

- 가정적 차원

 

2. 학교 부적응의 원인과 문제점

1) 학생 개인적 차원

최근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함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됨

학생들의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학교부적응현상이 심화됨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가출하는 청소년이 매해 증가함

학교는 어쩔 수 없이 나오고 있지만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은 떨어짐

요즘의 학생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많은 문제를 겪고 있음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학생이 경험하는 문제의 종류

공격적 · 분열적 · 표출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외현화된 행동

- 학급 내 문제행동

() 좌석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기

소리지르기

무례하게 행동하기

교칙위반

부정행위

- 교내 괴롭힘 문제

() 괴소문 퍼트리기

놀림

조롱

협박

때리기

물건 훔치기

- 성적 괴롭힘 문제

() 성적인 말투의 사용

성적인 소문 퍼트리기

성적인 노출

접촉

만지거나 꼬집기

퇴행 · 불안 · 의기소침한 행동 등의 내재화된 행동

- 불안과 두려움

- 외로움 · 부끄러움

- 애도

- 우울과 자살

학생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사회 문제

- 무단결석

- 중퇴 · 퇴출

- 노숙

- 위탁보호

- 학대와 방임

- 이혼과 별거

- 물질남용

- 성행동

- 임신

- 아동양육

(출처) 한인영 외(2004)

행복하지 않은 우리 아이들

학교생활과 전반적인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청소년

- 13~24세 청소년 대상 : 45%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청소년

- 13~24세 재학생 대상 : 58%

학교생활 부문별 만족도

· 교우관계 (76.6%)

· 교사와의 관계 (61.1%)

· 교육방법 (44.7%) 비교적 낮음

사회안전이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

- 전반적인 사회 안전에 대한 응답

안전하다 (24.8%)

보통 (47.6%)

불안하다고 느낌 (27.6%)

-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요인

범죄발생 (30.1%)

국가안보 (17.0%)

도덕성부족 (11.6%)

* 2018년 기준 9 - 24세 청소년의 사망원인 1순위

고의적 자해(자살)

- 스트레스가 표출되는 형태

흡연 : 6.7%(전년보다 0.3% 증가)

· 200713.3%로 가장 높았고, 2016(6.3%)까지 감소하다가, 2017년 이후 다시 증가함

음주 : 16.9%(전년보다 0.8% 증가)

· 200628.6%로 정점을 기록 후, 2016(15.0%)까지 감소하다가, 2017년 이후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출처) 2019 청소년 통계(통계청 · 여성가족부, 2019) 2018년 중 · 고등학생의 우울감 경험률

- 우울감 경험률 : 27.1%

2017(25.1%)보다 2.0%p 높게 나타남

10년 전인 2008(38.8%) 대비 11.7%p 감소함

- 성별

남학생 21.1%

여학생 33.6%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12.5%p 높음

학년이 올라갈수록 우울감 경험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남학생 여학생

1 16.2% 1 27.8%

2 19.3% 2 32.5%

3 21.2% 3 35.0%

1 21.3% 1 32.3%

2 22.7% 2 35.6%

3 24.5% 3 36.6%

 

민간과 공공기관 모두 조직체의 고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부

구성원을 위한 복지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학교는 교사, 학생, 행정지원인력으로 구성된 공공조직체임

그러나 교사 · 행정지원인력은 복지적 기능이 발휘됨

학생은 권리의 주체가 아닌 권리를 담보로 노력해야 하는 학습자로

인식되고 있음

 

2) 가정적 차원

가정적 차원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로 가족구조의 변화

이혼율 증가

한 부모 가정의 증가

조손 가정의 증가

맞벌이 가정의 증가

다문화 가정의 증가

- 국제결혼

- 다문화

자체적으로도 문제이지만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줌

3) 학교 교육적 차원

학교 및 교육환경에서의 학생

학생

-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

-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훈육함

복장규제, 언어폭력, 차별, 체벌 등

학생은 단순히 피교육자 신분에서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요받음

자신의 개성과 끼,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약을 받아옴

 

교육병리 현상을 야기시킨 교육적 환경

과중한 점수 부담을 주는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기계적·형식적 대인관계 양산

지식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비균형적인 인성발달

진학 위주의 교육체계

담임교사의 학생지도와 학교수준에서의 생활지도 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하고 있음

교육

개개인의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통로임

- 개인의 사회화를 성취함 사회에 참여함 사회적 지위를 확보함

필수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임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노력

과거의 잘못된 교육방법과 교육만을 강조하는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함

학생들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이자 학생의 건강, 문화 등 복지의

기능을 수행해야 곳으로 거듭나야 함

4) 사회 · 환경적 차원

소득양극화로 교육불평등 심화

신자유주의

경쟁일변도의 학교환경

학생문제를 유발하는 사회환경

, 약물, 물질주의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필요한 시기

 

3. 학교 부적응 학생의 지원 방안

학교 부적응 학생 및 복지증진

교육부

학업중단학생 교육지원

Wee Project

·도 교육청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전문상담사 배치

보건복지부

찾아가는 학교상담 서비스

자치단체

(과천/성남/

용인/군포 등)

학교사회복지사업

 

Wee Project사업

학교부적응 학생을 지원함

2008년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음

- 학교에 위클래스(Wee Class)를 설치함

상담과 지원의 기능을 함

- 지역에 위센터(Wee Center)를 설치함

단위학교를 지원함

 

학생복지증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업

2009년부터 경기도의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음.

· 도 교육청별로 2012년부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전문상담사가 배치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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