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사회복지 필요성
학교란?
• 학생들이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
•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곳
학교의 기능
• 학생들의 지적 능력 향상
•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
→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학교사회복지제도
• 서구 선진국들
- 의무교육제도와 함께 학생들의 복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음
• 세계 40여개국
- 학교사회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 우리나라
-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복지제도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음
학교사회복지는 왜 필요한가?
• 교육현실과 한계
- 학생 개인적 차원
- 사회환경적 차원
- 학교 교육적 차원
- 가정적 차원
2. 학교 부적응의 원인과 문제점
1) 학생 개인적 차원
최근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함
→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됨
학생들의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학교부적응현상이 심화됨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가출하는 청소년이 매해 증가함
학교는 어쩔 수 없이 나오고 있지만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은 떨어짐
• 요즘의 학생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많은 문제를 겪고 있음
※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학생이 경험하는 문제의 종류
① 공격적 · 분열적 · 표출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외현화된 행동
- 학급 내 문제행동
(예) ‣ 좌석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기
‣ 소리지르기
‣ 무례하게 행동하기
‣ 교칙위반
‣ 부정행위
- 교내 괴롭힘 문제
(예) ‣ 괴소문 퍼트리기
‣ 놀림
‣ 조롱
‣ 협박
‣ 때리기
‣ 물건 훔치기
- 성적 괴롭힘 문제
(예) ‣ 성적인 말투의 사용
‣ 성적인 소문 퍼트리기
‣ 성적인 노출
‣ 접촉
‣ 만지거나 꼬집기
② 퇴행 · 불안 · 의기소침한 행동 등의 내재화된 행동
- 불안과 두려움
- 외로움 · 부끄러움
- 애도
- 우울과 자살
③ 학생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사회 문제
- 무단결석
- 중퇴 · 퇴출
- 노숙
- 위탁보호
- 학대와 방임
- 이혼과 별거
- 물질남용
- 성행동
- 임신
- 아동양육
(출처) 한인영 외(2004)
행복하지 않은 우리 아이들
• 학교생활과 전반적인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청소년
- 13~24세 청소년 대상 : 45%
•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청소년
- 13~24세 재학생 대상 : 58%
‣ 학교생활 부문별 만족도
· 교우관계 (76.6%)
· 교사와의 관계 (61.1%)
· 교육방법 (44.7%) → 비교적 낮음
• 사회안전이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
- 전반적인 사회 안전에 대한 응답
‣ 안전하다 (24.8%)
‣ 보통 (47.6%)
‣ 불안하다고 느낌 (27.6%)
-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요인
‣ 범죄발생 (30.1%)
‣ 국가안보 (17.0%)
‣ 도덕성부족 (11.6%)
* 2018년 기준 • 9 - 24세 청소년의 사망원인 1순위
→ 고의적 자해(자살)
- 스트레스가 표출되는 형태
‣ 흡연 : 6.7%(전년보다 0.3% 증가)
· 2007년 13.3%로 가장 높았고, 2016년(6.3%)까지 감소하다가, 2017년 이후 다시 증가함
‣ 음주 : 16.9%(전년보다 0.8% 증가)
· 2006년 28.6%로 정점을 기록 후, 2016년(15.0%)까지 감소하다가, 2017년 이후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출처) 2019 청소년 통계(통계청 · 여성가족부, 2019) • 2018년 중 · 고등학생의 우울감 경험률
- 우울감 경험률 : 27.1%
‣ 2017년(25.1%)보다 2.0%p 높게 나타남
‣ 10년 전인 2008년(38.8%) 대비 11.7%p 감소함
- 성별
‣ 남학생 21.1%
‣ 여학생 33.6%
→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12.5%p 높음
※ 학년이 올라갈수록 우울감 경험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남학생 여학생
중1 16.2% 중1 27.8%
중2 19.3% 중2 32.5%
중3 21.2% 중3 35.0%
고1 21.3% 고1 32.3%
고2 22.7% 고2 35.6%
고3 24.5% 고3 36.6%
• 민간과 공공기관 모두 조직체의 고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부
구성원을 위한 복지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학교는 교사, 학생, 행정지원인력으로 구성된 공공조직체임
• 그러나 교사 · 행정지원인력은 복지적 기능이 발휘됨
• 학생은 권리의 주체가 아닌 권리를 담보로 노력해야 하는 학습자로
인식되고 있음
2) 가정적 차원
가정적 차원
•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로 가족구조의 변화
• 이혼율 증가
• 한 부모 가정의 증가
• 조손 가정의 증가
• 맞벌이 가정의 증가
• 다문화 가정의 증가
- 국제결혼
- 다문화
※ 자체적으로도 문제이지만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줌
3) 학교 교육적 차원
학교 및 교육환경에서의 학생
• 학생
-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
-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
→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훈육함
↳ 복장규제, 언어폭력, 차별, 체벌 등
• 학생은 단순히 피교육자 신분에서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요받음
• 자신의 개성과 끼,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약을 받아옴
교육병리 현상을 야기시킨 교육적 환경
• 과중한 점수 부담을 주는 시험제도
•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기계적·형식적 대인관계 양산
• 지식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비균형적인 인성발달
• 진학 위주의 교육체계
※ 담임교사의 학생지도와 학교수준에서의 생활지도 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하고 있음
교육
• 개개인의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통로임
- 개인의 사회화를 성취함 → 사회에 참여함 → 사회적 지위를 확보함
※ 필수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임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노력
• 과거의 잘못된 교육방법과 교육만을 강조하는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함
• 학생들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이자 학생의 건강, 문화 등 복지의
기능을 수행해야 곳으로 거듭나야 함
4) 사회 · 환경적 차원
소득양극화로 교육불평등 심화
• 신자유주의
→ 경쟁일변도의 학교환경
• 학생문제를 유발하는 사회환경
→ 성, 약물, 물질주의
※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필요한 시기
3. 학교 부적응 학생의 지원 방안
학교 부적응 학생 및 복지증진
교육부
• 학업중단학생 교육지원
• Wee Project
시·도 교육청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전문상담사 배치
보건복지부
• 찾아가는 학교상담 서비스
자치단체
(과천/성남/
용인/군포 등)
• 학교사회복지사업
Wee Project사업
• 학교부적응 학생을 지원함
• 2008년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음
- 학교에 위클래스(Wee Class)를 설치함
→ 상담과 지원의 기능을 함
- 지역에 위센터(Wee Center)를 설치함
→ 단위학교를 지원함
학생복지증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업
• 2009년부터 경기도의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음.
• 시 · 도 교육청별로 2012년부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전문상담사가 배치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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