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사회모델 개입기술
1) 직접적 개입
(1) 지지
◆ 지지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존감을 증진하기 위한 과정
◆ 심리사회모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활동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임
◆ 언어적 의사소통뿐 아니라 비언어적 방법까지 포함함
◆ 기법
Ÿ 재보증(안심)
- 클라이언트가 가진 죄의식, 불안, 분노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여 클라이언트를 안심시키는 것
- 근거 없는 확신을 주어 클라이언트를 너무 안심시키면 문제의
본질을 탐색할 기회를 상실할 수 있음
- 예
‣ 자녀에게 심하게 화를 내는 것에 대해 죄책감에 시달리는
어머니에게 분노와 화나는 감정을 이해한다는 표현을 함으로써
어머니를 안심시킴
‣ “그런 느낌들은 자연스러운 거예요.”
Ÿ 격려
-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신뢰를 표현하며 성과를 인정하고
성공에 대한 기쁨을 표현하는 것
Ÿ 비언어적 표현방법
- 경청
- 눈을 마주치고 토닥거리기
- 따뜻한 표정
- 가볍게 어깨를 두드리기 등
Ÿ 실질적 도움
-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제공함
- 예 : 경제적 지원, 보육서비스 제공 등
(2) 직접적 영향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의견이나 조언을 제시하여 클라이언트의
특정행동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것
◆ 강도에 따른 방법
Ÿ 단순히 의견을 제시하는 제안
Ÿ 클라이언트가 이미 하고 있는 생각을 강조해주는 것
Ÿ 강력하게 주장하기
Ÿ 직접적 개입 등
◆ 조언
Ÿ 사회복지사 자신이 조언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조언함 no
Ÿ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조언하고, 조언하기 전에 충분히 경청하는
것이 필수적임
◆ 직접적 영향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지지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 제안이나 충고를 수용하고 적용하는 궁극적 책임은 클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음
◆ 예
Ÿ 아버지에게 편지를 한 번 써보지 않으실래요?
Ÿ 저 같으면 의사선생님을 찾아가 한 번 상의해 볼 것 같네요.
Ÿ 나는 당신이 ~ 했으면 해요.
Ÿ 그것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3) 탐색-기술-환기
◆ 탐색(Exploration)
Ÿ 자신의 주변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황을 둘러보는 것
◆ 기술(Description)
Ÿ 단순히 자신이 보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하는 것
◆ 환기(Ventilation)
Ÿ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끄집어냄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원조하는 것
◆ 분노, 상실에 대한 애도반응, 죄책감, 불안 등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임
◆ 때로는 환기를 경험하는 것 자체로 문제가 해결됨
◆ 탐색-기술-환기는 서로 연결되어 있음
Ÿ 어떤 상황이나 사실을 살펴보거나 이를 기술해내는 과정에서
↳ 탐색 ↳기술
자연스럽게 감정이 표현됨
↳ 환기
◆ 예
Ÿ 지금의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를 해 보세요. 당신과 가족이
같이 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Ÿ 그때 어떻게 느끼셨어요?
Ÿ 직장에서 동료들 관계의 문제점에 대해 좀 더 말씀해보세요.
Ÿ 가족여행에서 아버지와 무슨 일로 말다툼을 했나요?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Ÿ 현재 혹은 최근 사건에 대해 고찰하는 것
◆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Ÿ 클라이언트
Ÿ 클라이언트의 주변 환경
Ÿ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 예
Ÿ 막내아들의 어떤 행동이 ??씨를 힘들게 하나요?
Ÿ 딸이 그토록 반항심이 커지게 된 것이 무엇 때문인가요? 딸의 어떤
행동이 ??씨를 곤란하게 하나요?
Ÿ 아버님은 아드님과 어떤 경우에 가장 사이가 나빠집니까?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Ÿ Pattern-dynamic Reflection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성격 혹은 행동의 유형과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심리 내적 역동에 대해 고찰하는 것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건들에 대한 특정한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이끄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경향 혹은 사고와 감정 유형이 무엇인지를
밝혀냄
◆ 클라이언트가 개인의 생활에서 반복적으로 발견되는 일련의 행동이나
상황, 사고 또는 방어기제를 검토함
◆ 유형-역동에 대해 고찰하는 목적
①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이 어떤 행동과 사고유형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함
② 현재의 상태보다는 그것의 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임
Ÿ 클라이언트의 성격
Ÿ 자아방어기제, 초자아, 자아기능 수행 정도 등
◆ 예
Ÿ OO씨가 남편에게 불만을 느낄 때 아들과 싸우는 것 같지 않나요?
Ÿ 가까워지기 어려운 사람과 가까워지려는 경향이 있나요?
Ÿ 일이 잘못될 때마다 주위사람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 적 있으세요?
(6) 발달적 고찰
◆ 발달적 고찰
Ÿ Developmental Reflection
Ÿ 클라이언트의 성인기 이전 생애경험과 이것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과거의 문제가 현재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게 하는 것
◆ 생애 초기의 경험 및 대상과의 관계와 현재의 관련성을 설명함
→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예
Ÿ 이와 같은 감정을 이전에도 경험한 일이 있나요?
Ÿ 당신의 청소년기와 현재의 문제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Ÿ 당신의 아버지에게 느꼈던 대로 선배 앞에서는 위축되고 불안합니까?
2. 행동수정모델 개입기술
1) 행동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방법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행동계약
① 정적 강화
Ÿ 행동을 수정하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방법
-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 격려, 보상하는 것
Ÿ 좋은 행동을 학습시키려는 행동수정전략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태도
- 바람직한 행동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적절하지 못한 행동에
관심을 보이면서 처벌하는 것
Ÿ 예 : 아동의 산만한 행동을 줄이고 주의집중 행동을 습관화시키려고
하는 경우
- 산만한 행동이 발생할 때 처벌을 가하는 것 < 교사의 설명에 잠시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아동의 행동을 칭찬하는 것
② 부적 강화
Ÿ 긍정적 행동이 발생했을 때 혐오적 자극을 제거해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Ÿ 예 : 늦은 귀가로 엄마에게 꾸지람을 듣던 학생이 일찍 귀가함으로써
엄마의 꾸지람을 듣지 않게 되는 것
③ 행동계약
Ÿ 행동이 변화할 방향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동의하여 작성한 서약서
Ÿ 목표행동이나 지시된 과제를 잘 수행하면 받게 되는 보상을 명시함
Ÿ 절차
① 표적행동을 선택함
② 문제행동에 대한 기초선을 조사함
③ 기초선에 근거하여 행동기준을 설정하고 행동을 관찰할 방법을 찾음
④ 행동기준의 수행기간을 결정함
⑤ 계약행동 수행 시 받을 보상을 결정함
⑥ 행동감독을 실시함
⑦ 계약행동을 행동계약 차트에 기록하고 보상기준에 도달하면 지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보상을 제공함
2)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
① 행동조형(행동조성, 조형법, Shaping)
② 행동연쇄(Chaining)
③ 보조법(Prompting)과 용암법(Fading)
① 행동조형(행동조성, 조형법, Shaping)
Ÿ 행동에는 인사하기나 바른 자세로 앉기 등과 같은 간단한 행동도 있지만,
여러 단계의 하위 행동이 단계적으로 학습되어야만 가능해지는 행동도 있음
Ÿ 예 : 스키, 수영, 방정식풀기 등
Ÿ 행동조형
- 하위단계의 행동을 순서대로 강화하여 학습시킴으로써 최종의
목표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Ÿ 행동조형을 위해서는 우선 복잡한 행동을 하위단계의 행동으로
세분화해야 함 → 과제분석(Task Analysis)
Ÿ 행동과제분석의 예(자유형)
- 수영장 난간에 앉아 물장구치기
- 수영장에 몸 담그고 놀기
- 수영장 난간에 있는 안전봉을 붙들고 물장구치기
- 안전봉을 잡고 머리를 물 속에 담근 채 물장구치기
- 코치 손 붙들고 물장구치기
- 코치 손을 잡은 채 물장구치면서 추진하기
- 키 판 붙잡고 물장구치기
- 키 판 붙잡고 앞으로 추진하기
- 키 판 붙잡고 한쪽 손 동작하기
Ÿ 행동조형의 예
- 원기는 제시된 수학 20문제를 해결한 적이 없다. 원기는 처음
9문제까지는 잘 해결하지만 나머지 11문제를 풀지 않고 문제집을
덮어버린다. 엄마는 원기가 20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행동조형 절차를 통해 강화를 하였다. 처음 며칠 동안 원기가
10문제를 풀면 강화하였고, 이것이 충분히 익숙해진 다음에는
11문제, 12문제 순서로 강화하였다. 행동조형 과정이 끝나는
시점에서 원기는 20문제를 모두 해결한 뒤 방에서 나왔다.
② 행동연쇄(Chaining)
복잡한 새로운 목표행동의 성취를 위해목표행동과 관련된 실행 가능한 소단위의
행동들을 단계적으로 학습시키는 행동수정전략목표행동과 유사하거나 목표행동에 접근해가는 행동들을단계적으로 강화함(나머지행동은 못해도 됨)
목표행동의 연속적 과정 가운데일부분의 행동을 순서적으로강화함
(나머지 행동은 도와주어 완수함)
행동조형 행동연쇄
Ÿ 유형
- 순행 행동연쇄법(Forward Chaining)
- 후행 행동연쇄법(Backward Chaining)
- 예
① 의자에 앉기
② 바지허리 양손으로 잡기
③ 한발 넣기
④ 다른 발 넣기
⑤ 의자에서 일어나기
⑥ 바지를 허리까지 올리기
③ 보조법(Prompting)과 용암법(Fading)
Ÿ 보조법
- 어떤 단서를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수행되도록 유도하는 것
- 예 : 아동이 올바른 답이나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단서, 힌트
- 행동발생 전에 제시되어 행동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선재자극의 역할을 함
-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효과적임
-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보조법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함
Ÿ 용암법
- 보조법의 강도를 점차 줄여가는 것
- 행동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단서를 차츰 줄여나가는 것
- 예 : ‘어머니’ 글자를 배울 때 어머니, 어머□, 어□□, □□□ 순서로
글자 쓰는 연습을 하는 것
3) 행동의 비율을 감소시키는 방법
◆ 벌(처벌, Punishment)
Ÿ 벌을 사용할 때의 올바른 방법과 유의점
- 벌을 사용할 때의 행동은 구체적인 행동이어야 함
- 바람직한 상반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극대화함
- 효과적인 벌을 선택함
-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발생한 후 즉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함
- 행동이 반복되면 반복될 때마다 즉시 제시해야 함
- 벌 받을 반응의 원인들을 최소화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화하는 것들을 제거함
- 벌은 일관성 있고 강력해야 함
- 벌을 줄 때는 벌 받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난 후 침착하게
사무적인 태도로 제시함
- 벌이 끝난 후에는 마음을 풀어주어야 함
- 벌은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함
- 벌은 바람직한 행동에 주는 정적 강화와 병행해서만 사용되어져야 함
- 다른 방법으로 없앨 수 없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할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져야 함
◆ 타임아웃(Time-out)
Ÿ 그릇된 행동을 한 다음에 오는 정적 강화의 기회를 차단함
Ÿ 타임아웃 상태에 있는 개인은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특정한 강화를 받을
수 없게 됨
Ÿ 효과적인 타임아웃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① 타임아웃 공간
- 타임아웃 상태에 있는 사람을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함
- 예 : 대부분의 활동이 1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타임아웃 장소가
2층이면 적절하지 않음
- 가정의 경우 부엌 구석에 있는 의자는 좋은 타임아웃 장소가 됨
② 타임아웃 시간
- 5~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 효과적임
- 2~5세 : 2~5분 정도, 6세 : 5분 정도, 10세 : 10분 정도
③ 타임아웃 행동의 세분화
- 타임아웃을 실시할 때는 무엇보다도 감소시켜야 할 표적행동이
무엇인지를 타임아웃 대상자가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함
→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규정해야 함
- 예
‣ 때리는 행동 : 손이나 물건으로 다른 사람을 때리는 것
‣ 집에 늦게 귀가하는 행동 : 오후 8시 이후에 집에 도착하는 것
◆ 소거(Extinction)
Ÿ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그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는 것
4) 기타 개입방법
◆ 토큰경제(Token Economy)
Ÿ 토큰경제
-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과 습관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 놓고 그 행동을
했을 때 그의 상응하는 토큰(징표)을 줌으로써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
◆ 모델링(Modeling)
Ÿ 모델링
- 시범자(모델)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관찰자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거나 기존의 행동을 수정 또는 중단하도록 하는 과정
Ÿ 종류
- 실제모델 : 부모, 교사, 친구 등
- 영상모델 : 영상자료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캐릭터
- 심상모델 : 클라이언트가 역사 속의 인물이나 가상적 인물 등
현존하지 않는 인물을 심상으로 떠올리면서 만든 모델
◆ 체계적 탈감법(Systematic Desenstization)
Ÿ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 불안이나 공포를 반대 방향으로 다시
조건화시키는 원리(역조건화)에 기초함
◆ 체계적 탈감법
Ÿ 불안이나 공포를 덜 일으키는 자극으로부터 점차적으로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을 유발시키고 역조건을 형성시킴으로써, 특정
자극에 대해 나타내던 비정상적인 불안이나 공포 반응을 제거하거나
치료하는 방법
Ÿ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을 상상으로 떠올리고 신체적 이완을
하면서 불안을 제거함
Ÿ 이완에 대해 충분하고 반복적인 연습이 가장 중요함
◆ 홍수법(Flooding)
Ÿ 홍수법
- 긴 시간 동안 강한 공포자극에 노출시켜 공포를 제거하는 방법
Ÿ 가정
- 클라이언트가 공포자극에 노출되고 그것으로부터 도피할 수 없는데,
동시에 아무런 혐오적 사건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자극에 대한
공포반응은 소거될 것임
Ÿ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고통이 너무 압도적인 경우 점진적인 노출
절차를 따를 수도 있음
Ÿ 예 : 고소공포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1층에서 창 밖을 내다보도록
하고, 그 다음 3층에서, 7층에서, 10층에서 내다보도록 하는 방법
Ÿ 분명한 이완절차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체계적 탈감법과 매우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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