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합적 접근의 등장 배경
1) 등장 배경
① 복잡한 문제 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법이 필요함
•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방법
- 주로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함
- 복잡한 문제 상황에는 적절하게 개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를 파편화하여 다양한 문제와 욕구가 있는
서비스 이용자는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 다녀야 하는 부담이 있음
② 전통적 방법론이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로 인식됨
• 기존의 전문화 중심의 교육과 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함
• 공통 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는 것으로 인식됨
③ 사회복지실천 방법에서의 공통적인 요소에 대한 탐색의 결과물임
• 사회복지실천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실천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0세기 초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에서 1930년대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이후
1950년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사, 임상사회사업 또는 간접 실천 또는 거시적 실천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 임상사회사업
-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한 개입 실천을 한 범주로 명명함
• 간접 실천 또는 거시적 실천 방법
- 직접 실천 방법과 사회계획, 사회복지 행정, 지역사회조직을 한 범주로 묶음
•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개념화 하는 것
- 문제 규정의 범위를 모호하게 하고 사회복지사가 어느 하나의 영역을 선정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게 함
• 사회변화는 거시적 측면에서 수행하는 것임
→ 임상에서는 서비스 이용자를 사회에 적응시키는 데에만 집중하면 된다는 인식이 형성됨
•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 과정(Process)
- 1960년대 공통 요소 탐색임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담고 있었음.
- 자연스럽게 통합적인 접근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됨.
2) 통합적 접근이 사회복지실천 분야에 기여한 점
u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보완
• 전통적 방법론에 따른 접근의 문제점
-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하므로 복잡한 문제와 욕구 지닌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개입이 어려움
-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인해 서비스의 파편화가 발생함
- 공통 기반 없는 분화와 전문화로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과정이
존재하여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있음
1929년 밀포드 회의
어떤 특정 문제나 실천 방법에 근거한 세부 영역보다 우선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적 요소의 존재를 발표함.
1958년 미국사회복지사 협회
사회복지실천의 작업 정의 보고서를 발표함.
• 사회복지실천 방법의 공통적인 기초를 정리함
- 바틀렛(Bartlett)의 사회복지실천의 공통 기반(The Common Base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 방법의 공통적인 기초를 정리함
- 골드스타인(Goldstein)
-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
- 플랜저(Flanzer)
- 시포린(Siporin)
- 콤프톤(Compton)과 갤러웨이(Galaway)
- 메이어(Mayer)
- 무릴로(Murillo) 등
u 절충주의적 접근의 현실화
• 다양한 이론들이 사회복지실천에서 주요 이론들로 활용되면서 복잡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체계 이론
- 일반체계 이론
- 생태체계 이론 등
•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기반은 통합적 접근을 정립하는 데 기여함
2. 통합적 접근의 개념
u 통합적 접근
•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것
•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통하는 것
• 전통적 방법을 전부 또는 일부, 최소한 2개 이상을 조합하여 사회복지사 한
명이 2개 이상의 방법을 통합적으로 서비스 이용자에게 개입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통합적 접근의 특징
1) 김융일 등
u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을
전제함
u 서비스 이용자의 잠재성을 인정함
u 잠재성 개발 가능성과 미래 지향적인 접근을 강조함
u 확대된 개념을 사용함
심리 내적인 정신역동적 측면 -> 상황 속의 인간을이해하는 일반체계 이론
u 과거 사회복지의 개입과 통합적 접근
과거 - 주로 환경 또는 인간에게 초점을 두는 2궤도 접근
통합적 접근
- 양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 인간과 환경의 공유 영역, 즉 사회적 기능 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함
u 서비스 이용자의 존엄성을 인정함
u 서비스 이용자의 참여와 자기 결정 및 개별화를 극대화할 것을 강조함
u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계속적인 평가를 주장함
2) 커스트-애시먼과 헐
① 일반사회복지실천(Generalist Practice)은 절충주의적 지식 기반을 갖고 있음
②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가치들을 추구함
③ 어떤 규모의 체계든 표적으로 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술을 적용함
3) 마일리, 오멜리아, 듀보이스
① 인간 행동은 사회적 · 물리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임
② 다차원적인 사정과 복합적인 개입 방법을 활용함
③ 개인에서 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과정이 적용됨
④ 정의로운 사회정책을 지향할 책임이 있음
4) 이원숙
체계 이론, 생태학 이론 혹은 생태체계 이론은 절충주의적 지식을 기반으로 함
u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문적 가치를 준수함
u 윤리적 원칙을 적용함
u 다차원적 접근인 다양한 규모의 체계에 개입하고 이를 위해 광범위한 기술을 적용함
거시적 : 지역사회, 사회체계
중시적 : 조직체, 공식적 집단
미시적 : 개인, 가족, 소집단
u 조직 구조 속에서 슈퍼 비전을 받으면서 일함
u 다차원적 개입에 따라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함
• 상담자
• 교육자
• 중개자
• 사례관리자
• 동원가
• 중재자
• 촉진자
• 옹호자
u 변화 과정이 계획됨
u 다양성, 인권과 사회정의가 강조됨
u 조사와 실천의 연계성이 강화됨
• 조사 기반의 실천
• 실천 기반의 조사
5) 최근 경향
u 사회복지실천이 급격하게 변화함
과거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를 찾는 병리적 관점
장점과 잠재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강점 관점
u 서비스 이용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바라봄
u 통합적으로 개입 · 실천해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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