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공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및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by 발품정보꾼 2023. 4.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1. 증상 및 특성

1)주의산만한 행동

- 놀이나 과제를 할 때 집중을 유지하기 어렵고, 말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임

- 과제를 회피하거나 싫어하고 참여하지 않으려 하고, 자신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사소한 소음이나 사건에 주의를 기울여 진행중인 과제를 자주 중단하게 됨

2)과잉행동과 충동적인 행동

- 앉아 있을 때 손이나 발을 쉬지 않고 움직임

-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자리에서 일어나며 뛰거나 책상위에 올라가는 행동 보임

- 놀이를 조용하게 진행할 수 없으며 식당이나 모임에서 과도하게 행동

- 지나치게 말이 많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함

-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사람의 대화나 활동에 끼어들거나 방해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1.정의

정상적인 또는 정상이상의 지능 지수를 갖고. 정서적인 혹은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읽기, 쓰기,

산술 등의 특정 학업기술에 부적합한 발달을 보이는 경우

 

2.분류

1) 읽기장애

- 지능이 정상이며, 지각장애가 없음

- 정상적 수업을 받았는데도 글자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느리게 또는 부정확하게 글을 읽거나 이해 못하는 경우

- 대게 7세경에는 확실히 드러남 /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거나 왜곡해서 읽는 등 오류를 범함

2) 산술장애

- 한 개인의 학력, 지능지수를 고려하여도 예상 외로 산술능력에 장애를 가짐

- 대체로 8세가 되면 산술장애는 확실하게 나타남

- 숫자를 세고,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적인 수의 개념이 나이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짐

- 다른 분야에서는 정상적인 지적 기능을 나타냄

3) 표현성 쓰기장애

- 개인의 나이, 지능지수, 학력을 고려하여도 예상 외로 쓰기능력에 장애가 있는 것

-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간단한 문장을 쓸 때 문법을 틀리게 사용함

- 성적에 문제가 생기므로 절망감이 생겨 만성 우울장애에 빠지기도 함

- 학교 거절증, 무단결석, 주의력장애, 행동장애가 동반되기도 함

4) 달리 분류되지 않은 학습장애

 

댓글